우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계속해서 높은 변동성을 보이던 전세계 증시는 점차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이 선제적으로 회복세를 보였고, 미국 증시도 3월 말의 저점을 기준으로 확연하게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바이러스가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서서히 경제는 회복을 모색 중입니다. 앞으로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면, 경제는 지금보다도 더 빠르게 회복될 것입니다. 빠른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는 중국이 이러한 흐름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급격한 경제침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국이 엄청난 양의 유동성을 풀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바이러스는 사라지고, 시장에는 여전히 유동성이 남아 있게 됩니다. 한번 풀린 유동성은 경제가 빠르게 회복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현재의 유동성으로 부족하다면, 각국의 정부는 더 많은 유동성을 투입할 것입니다.
최근 전세계 증시의 급격한 회복세는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하는 흐름입니다. 여전히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시장은 먼저 회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하락에 대해 염려하기보다 향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시장을 대응해야 합니다. 이후, 투자자들은 다시 시장의 펀더멘털적인 요소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때마침 기업의 실적발표가 한창입니다. 우량한 기업의 실적을 살펴보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 더 깊이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시장은 바이러스라는 악재는 다 반영했는데, 유동성과 실적개선이라는 호재는 다 반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추가하락을 우려하거나 단기반등에 대해 경계하기 보다는 우량주 매수를 통한 장기 수익을 도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020년 5월 7일
대표이사 임 성호, IM Capital Partners Limited